고전 게임 대항해시대2 포스터 이미지. 카탈리나 에란초가 보인다

다시 하는 대항해시대2

2020년에 출시 예정인 '대항해시대 오리진'이 대항해시대2 시대·인물 배경이라고 해서, 고전작을 다시 플레이하고 싶어졌다. 오랜만에 플레이하려니 조금 막막해서, 게임 초반부에 알아두어야 할 법한 것들을 여기 나름 정리해봤다.

데바, 셰프 나이프, 페어링 나이프로 구성된 소소한 컬렉션이 자석 칼 홀더에 걸려 있다.

식칼, 선택과 관리에 대한 주저리

식칼을 고를 때 어떤 것들을 고려해야 하는지,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에 대한 주저리. 본문에는 철 소재의 식칼만 이야기한다. 요리사라면 알아야 하는 식칼 상식.

금속 기어가 맞물려 있는 이미지

Windows OS 설치 초기 환경 조성

XP부터 10까지 사용하며 시리즈를 막론하고 Windows OS 설치 뒤 보이는 공통의 환경 조성 양식이 있어 정리해봤다. OS 환경 설정과 OS+네트워크+설치 프로그램의 최적화 내용이 간단히 소개된다.

공부하는 건지 이야기를 듣는 건지, 아이들이 모여서 한 곳을 응시하고 있다. 놀란 표정을 짓는 아이, 집중하는 아이, 웃는 아이. 아이들 눈빛은 다들 초롱초롱.

공부의 때는 따로 있다?

"아이의 지식 습득 방식을 활용한다면 성인도 공부를 잘할 수 있다"는 글을 본 뒤 작성한 비망록. 아이와 어른의 사고 과정을 예로 들고, 배우고 사고하기를 멈췄을 때 생기는 문제를 다루었다.

도심 쪽 빌딩 속으로 사그라지는 석양을 바라보는 한 남자를 역광으로 촬영한 사진. 본문 기도문의 느낌을 현대적 관점으로 전달할 이미지로 선정.

한 인디언의 기도문

이 블로그의 첫 글은 한 인디언(노란 종달새)의 기도문을 묵상하는 것으로 시작하게 되었다. 어째 어찌하다가 사이트를 만들었고 첫발도 내디뎠네. 앞으로 잘 운영될는지는 모르겠으나 문뜩 뒤돌아봤을 때 뿌듯해지는 공간이 됐으면 좋겠다.